Ⅰ.미적 코드(Aesthetic Code)
1. 미적 코드(Aesthetic Code)의 남성과 여성의 시각
남성들은 보고 느껴지는 것들을 구성요소로 분류해서 설명하거나 조직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껴 미적 코드를 이해하기 어려워하는데 반해, 여성들은 세상을 좀 더 매력적으로 만들고, 이를 위한 브랜드의 역할을 중시하는 등
미적예술과 더불어 수공기술과 학문까지 포괄
ex) 토마스 아퀴나스 : 예술은 '이성의 올바른 질서'
둔스 스코투 : 예술은 '진정한 원리들에 입각하여 만들어내는 능력'
성 빅톨의 휴 : 예술은 '법식과 규칙에 대한 지식'
→ 중세에는 '예술'이라 함은 인문학을 가리키는 것이었다
미적 가치, 미적 관심, 미적 특성, 미적 구조
3. 미적 범주란?
넓의 의미의 미. 아름 다움을 포함한 숭고, 우미, 비장, 골계, 유머, 추 등의 모든 미적 범주를 포괄.
4. 미적 대상’이란?
미적 태도에 의하여 비로소 나타난다고 생각되는 대상.
미학상의 용어. 미적 대상은 단지 그 자체로 성립되는 것
Ⅰ. 서론
창의력은 사고력을 의미하며, 창의적 사고력은 상상력, 수평적 사고력, 확산적 사고력이라고도 한다. 창의적 사고는 직관적이면서도 통합적이며 일종의 순발력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
창의력은 無에서 有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有에서 有를 끌어내는 힘으로, 기존의 지식이나 경험과
Ⅰ. 개요
예술은 또한 사람의 마음을 쾌적하게 하고 기쁘게 하며 삶의 의미를 찾게 해주는 역학을 한다. 이 세상에 예술이 없다면 사람은 이 고단하고 스트레스가 만연한 사회에서 견디지 못했을 것이다. 세상이 이 정도라도 지탱할 수 있게 하는 것도 다 예술이 있었기에 가능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
것일 때에 문화에 의해서 배척당한 자들은 예술의 ‘정신화’에 원한을 품었고 그 결과 소비예술의 장르가 탄생되었다. 반면에 소비예술에 대한 반감으로 예술가들은 더욱 더 정신화를 추구하게 되었음을 이야기한다.
이러한 예술의 변증법에 대한 아도르노의 비판은 예술의 자율성 이념이 가지는
Ⅰ. 개요
성격은 사람의 지속적인 동기의 성향이나 비교적 오랫동안 계속되는 행동 성향의 조직 내지 집합, 그리고 성격을 유전적인 것과 후천적으로 개인의 성장과 발달 과정에서 경험하는 학습에 따라서 길러진 것 등을 함께 포함한 의미이다. 그리고 인격은 개인의 지적(知的), 정적(情的), 의지적(
것은 예술의 ‘본질적 직관’을 얻기 위함인데 그것은 예술을 통해서만이 배우고 연마해 갈 수 있기 때문이다. 과학의 논리적 사고가 ‘합리적 진실’을 발견하게 해준다면, 예술의 미적 사고는 ‘직관적 진실’을 발견하게 해주는 것임이 현상학에서 증명되어 있다. 따라서 우리의 미술교육에서도 새
만들기, 붓글씨로 나타내기, 작품 감상 영역의 7개 영역으로 내용을 제시하였던 것을 <3,4><5,6>학년 군별로 미적 체험, 표현, 감상으로 내용을 제시하여 통합 운영하는 등 재구성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영역별로 각 내용에서 성취해야 할 능력을 제시하고, 하부에는 구체적인 활동 내용을 제시하였다.
것이어서 이 점을 유념해야 한다.
Lowenfeld는 미술교육 평가는 성장의 과정 속에서 인간의 창조성과 예술성을 보아야 한다고 보고, 이를 정서적 성장, 지적 성장, 신체적 성장, 사회적 성장, 미적 성장, 창조적 성장이라 하였다. 그런데 이는 목표도달의 평가가 아니라 성장과정, 그리고 사고과정을 측정